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직장생활

[경영학과 졸업하면 어떤 부서 취업?? 업무??]

by 쪼꼬아빠 2020. 8.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영학과 졸업후 일반 기업 취업을 하면 주로 어떤부서에서 어떤 업무들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일반적으로 경영학과에 졸업을하게 되면 경영관리팀/기획관리팀 등 부서의 이름은 다양하게 있지만 대부분 경영파트 부서에 취업하게 됩니다! 간혹 재무/회계/총무/인사 관련 부서에도 취업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영관리 부서에서는 주로 어떤 업무들을 하게 될까요?

 

경영관리 부서는 회사를 리딩하는 부서로써 전부서를 관리해야되는 부서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대기업일 수록 세부적으로 업무가 나눠져 있을 수 있지만 중소중견기업에서는 대부분 포괄적인 업무들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업무로는 회사의 단기/장기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업무가 있습니다. 단기적/장기적인 회사 매출 목표와 비전을 수립하고 그에 맞는 각 부서와 파트별 목표와 KPI를 수립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부분 경영파트 업무를 하게되면 경영진과 많이 만나게 될거에요! 어쩌면 회사 회사의 전반적인 모든 업무를 알게되는 부서일 수 있어서 타부서로의 부서이동도 있을 수 있는 부서입니다!

 

대학 전공 수업에서도 아마 다양한 파트를 수강하게 되는 이유도 그런 이유 때문이죠!

 

인적자원관리 / 마케팅전략 / 관리회계 등을 다양하게 배우게 되지만 실질적으로 회사에서는 인사팀, 영업팀, 회계팀 업무를 다 수강하게 된 경우라고 생각하시면되요! 깊이는 낮을 수 있지만 범위는 상당히 포괄적이고 넓은 업무들을 취득할 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특히 재무/회계쪽은 경영관리팀에서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되는 부분이니 미리미리 공부해두는것도 도움이 될거에요! 대부분 경영학과와 회계학과를 복수전공으로 하는 이유가 이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회사의 손익을 알아야 하는 부서이기 때문에 회사의 비용이 어떠한 재무적 계정과목과 연결되며 재무제표로 만들어 지는지 등 회계에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있어야 업무에 빠르게 적응 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운영을 재무적인 지표로 볼 수 있어야 경영의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는거죠!

 

그래서 경영전략팀 / 전략기획팀 등의 이름으로도 불리는 회사도 많습니다.

 

이외에도 회의관리, 지표관리 등이 있는데요.

 

회의관리는 기업에 따라 운영되는 정기적/비정기적 회의에 대한 규칙을 수립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기업에서 운영되는 회의는 생각보다 엄청 많거든요! 따라서 회의를 얼마나 잘 운영하는가에도 회사의 입장에선 매우 중요한 업무로 볼 수 있습니다!

 

지표관리 업무는 회사가 운영되는 상황을 간단한 지표로써 나타내는 업무로 볼 수 있는데요! 생산파트/품질파트/영업파트 등 각 부서별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수립하고 관리,모니터링 하는 업무로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취업하게 되면 어떠한 부서에서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지 간략하게 다뤄봤습니다!

 

그럼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