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직장생활

[호스트 기반 프로세싱에서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으로]

by 쪼꼬아빠 2020. 8.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DB 분야를 공부하는 많은 초보자들이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SQL 서버의 정체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DBMS의 기능만을 나열하고 공부하는 것은 겉모습에 현혹되어 결혼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기초를 튼실히 다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컴퓨터 시스템에는 두 가지의 주요한 흐름이 있습니다. 메인프레임 또는 호스트 기반 프로세싱과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입니다.

 

[호스트 기반 프로세싱]

 

모든 프로세싱이 중앙 호스트에서 일어납니다. 이시대의 터미널을 더미 터미널 (Dummy terminal)이라고 불렀습니다. 약간의 인터페이스 처리와 필드로의 이동을 담당하는 커서처리나 키 누름 정도를 사용했습니다. 호스트가 제어권을 가지게 되는것입니다.

 

이 환경에서 모든 데이터 뿐 아니라 애플리케이션들도 중앙에 존재하게 됩니다. 호스트와 터미널 간의 거리는 크게 구애받지 않으며, 이를 위해 비 동기 통신으로 연동됩니다. 비 동기 방식이라는 것은 클라이언트 상황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슈퍼 컴퓨터나 은행권의 대형 메인프레임 시스템들이 이러한 호스트 기반 프로세싱의 예입니다.

 

[클라이언트/서버 프로세싱] 

 

클라이언트/서버 프로세싱은 일종의 PC/LAN 기반입니다. PC는 매우 저렴합니다. 메인프레임과 성능 면에서 차이가 있지만 빠르게 발전해오면서 성능 문제를 커버 하였습니다. 화면을 처리하는 인터페이스나 비지니스 로직 그리고 데이터는 로컬 PC에 저장되거나 네트워크로 연결된 비슷한 사양의 다른 PC의 디스크에 저장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호스트 기반 프로세싱과 클라이언트/서버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에대해 알려드렸습니다.

 

SQL은 클라이언트/서버에서의 서버입니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 자신이 관리하는 데이터를 서비스합니다. 서버로서의 SQL 서버는 동시성 문제를 해결하였고 더 빠르게 저장소를 접근하며 표준화된 쿼리를 이해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SQL 서버는 호스트 방식의 서비스가 아니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비지느스 로직을 처리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맡아서 처리합니다. SQL 서버는 자신이 가진 데이터를 이해하지 못하며 그럴 필요도 없는 것입니다.

 

SQL 서버는 신호가 없으면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요청을해야만 원하는 결과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떻게 잘 요청하느냐가 SQL에서 할 수 있는 유일한 액션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더운날씨 건강 조심하세요~!

 

 

반응형

'슬기로운 직장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제통상학과 졸업-FTA 관련 업무는 뭐가있을까?]  (0) 2020.08.27
[직장생활 일잘하는 사람 특징!]  (0) 2020.08.26
[SQL 자격증]  (0) 2020.08.25
[PPT 문서작업 꿀팁]  (0) 2020.08.24
[SQL 설치]  (0) 2020.08.23

댓글